로그인 회원가입 CONTACT US

<역사연구>투고

Home > <역사연구>투고 > 논문투고규정

논문투고규정

 

1. 원고는 A4용지에 ‘아래아한글’로 작성한다.

2.원고는 제목, 저자 표시, 목차, 본문, 국문주제어, 참고문헌, 국문초록, 영문초록, 영문 키워드(Key Words)의 순서로 작성한다.

3. 논문에 대한 특별한 설명이나 연구비의 출처를 밝힐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논문 제목 우측에 별표(*)를 표시하고 그 구체적 내용을 각주로 밝힌다.

4. 저자 표시 사항에는 저자의 이름, 소속 기관, 이메일 주소 등을 밝히되, 저자 이름 이외의 사항들은 국문원고 첫 면에 표기한다.

5. 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제1저자를 맨 앞에 쓰고 저자 이름 바로 뒤에 제1저자임을 괄호로 표시한다[예: 전명혁(제1저자)].

6. 국문 주제어는 논문의 주제 및 내용을 대표할 만한 단어 중에서 5개 내외를 선정한다.

7.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은 논문의 내용과 논지를 간추려 작성하되 그 분량이 A4 용지 1매를 넘지 않도록 하며, 영문 키워드는 국문 주제어에 준하여 작성한다.

8. 원고는 한글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필요한 경우 인명·지명·사건명 및 기타 역사 관련 용어는 한자로 표기할 수도 있다. 외국어의 경우 한글발음으로 표기하되 처음에만 괄호 안에 원어를 표기한다.

9.단행본의 제목은 동양서의 경우는 『』, 서양서의 경우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10. 논문의 제목은 동양서의 경우는 「 」, 서양서의 경우는 “ ”로 표기한다.

11. 신문 잡지명의 표기는 단행본 표기 방식에 준한다.

12. 본문이나 주에서 간접인용과 돋보임 등에는 ‘ ’를, 직접인용에는 “ ”를 사용한다.

13. 모든 도표에는 제목을 붙이고 표 내의 자구(字句) 중 긴 것은 적절한 약어로 대치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따로 붙인다. 도표 아래에 출전을 밝힌다.

14.장, 절의 표기는 Ⅰ, 1, (1), 가(나, 다…) 순으로 한다.

15. 괄호의 표기는 [ ], ( ), 「 」의 순으로 한다.

16. 모든 인용문은 번역한다. 인용문이 긴 경우에는 별행(別行)으로 처리하며 인용문에 가하는 필자의 설명은 [ ] 안에 넣는다.

17. 원문에 있는 주석은 ( )로 처리한다.

18. 연대의 표시는 서기(西紀)를 원칙으로 하며 연호(年號)나 왕력(王曆)으로 표기할 경우 ( ) 안에 서기를 표기한다.

19.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20. 강조할 부분은 고딕체로 표기하고 누가 강조하는 것인지를 밝힌다.

21. 각주와 참고문헌 표기방식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단행본과 논문, 신문·잡지의 표기방식은 앞의 10, 11, 12조에 따른다.

(2) 편자의 경우에는 반드시 이름 뒤에 ‘편’(서양서의 경우 ed., 편자가 복수일 경우는 eds.)을 기입한다.

(3)동일한 문헌이나 자료를 여러 번 인용할 경우에는 약칭을 사용한다.

(4) 단행본의 경우 저자 혹은 편자, 저서명, 출판사, 출판연도, 쪽수의 순으로 표기한다.

(5) 영어로 된 단행본의 경우 저자 혹은 편자, 저서명, 출판사, 출판지, 출판연도, 페이지 순으로 표기한다.

예) 전명혁, 『1920년대 한국사회주의 운동연구』, 선인, 2006, 100쪽. 역사학연구소 편, 『한국민중사의 새로운 모색과 역사쓰기, 선인, 2010, 165쪽.
Bruce Cumings, The Korean War : A History, Random House, New York, 2010, p.154.

(6) 정기간행물에 게재된 논문의 경우 필자, 논문제목, 수록된 정기간행물의 제목과 호수, 발행연도, 쪽수의 순으로 표기한다.

예) 김선경, 「1894년 농민군의 조세제도 개혁 요구」, 『역사연구』제19호, 2010, 117쪽.
T. John, “Russian History”, Historical Review, Vol.12, 1995, p.78.

(7) 단행본에 실린 동양서 논문의 경우 필자, 논문제목, 편자, 단행본제목, 출판사, 출판연도, 쪽수의 순으로 표기한다. 서양서 논문의 경우 필자, 논문제목, 편자, 단행본제목, 출판사, 출판지, 출판연도, 쪽수의 순으로 표기한다.

예) 송찬섭, 「중세해체기 농민항쟁 연구와 서술방향」, 역사학연구소 편, 『한국민중사의 새로운 모색과 역사쓰기』, 선인, 2010, 176쪽.
T. John, “Oriental History”, C. Brown, ed., World History, London, Longman, 1996, p.89.

(8) 페이지의 표시는 동양서는 ‘쪽’으로, 서양서는 ‘p.’로 한다. 복수의 경우 동양서는 ‘쪽’으로, 서양서는 ‘pp.’로 표기한다. 단 복수의 페이지 표시는 가운데에 ‘-’를 넣고 앞 뒤 페이지 전체를 표기한다.

예) 21-2쪽(×), pp.246-7(×)
21-32쪽(○), pp.246-247(○)

(9) 바로 위에서 인용한 문헌을 곧바로 다시 인용할 경우에 동양서는 ‘위의 책’(단행본의 경우) 혹은 ‘위의 글’(논문의 경우)로 표기하고, 서양서는 ‘위의 책’ 혹은 ‘위의 글’로 표기하거나 ‘Ibid.’ 혹은 ‘Ibid.’로 표기한다.

(10) 앞에서 인용한 문헌을 나중에 다시 인용할 경우에 동양서는 저자(필자)의 이름을 쓰고 ‘앞의 책’(단행본의 경우) 혹은 ‘앞의 글’(논문의 경우)로 표기하고, 서양서의 경우에는 저자의 이름을 쓰고 ‘앞의 책’ 혹은 ‘앞의 글’로 표기하거나 ‘op. cit.’ 혹은 ‘op. cit.’로 표기한다.

(11) 논문 작성을 위해 참고하거나 직접 인용한 참고문헌 목록을 작성하여 <참고문헌>으로 정리한다. <자료>, <연구서>, <연구논문>의 순서대로 정리하되, 각 부문 내에서 한국 문헌(번역본 포함), 동양 문헌, 서양 문헌의 순으로 작성한다. 저자순은 한굴은 가나다 순, 일본어와 중국어는 독음 순, 영문은 abc 순으로 정리하고, 같은 저자는 출판 연도 순으로 정리한다. 그 밖의 작성요령은 각주 작성 방식을 따른다.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53길 5 부림빌딩 5층
Copyrightⓒ 2000-2014 NURIMEDIA All Rights Reserved